0. 들어가기
★들어가기 전에: 3번의 프롬프트 설정 custom instruction은 꼭 써보길 바란다
OpenAI의 chatGPT는 무엇인가를 공부하는 입장에서 정말정말 너무 좋다. 물어보면 답을 해주니까!
언어를 기반으로 생각하는 사람의 특성상 언어로 질문하고 답을 받는다는 것은 거의 대부분의 것을 문답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이렇게 좋은 chat-GPT에도 단점이 있는데... 어떻게 쓰면 chat-GPT를 더욱 "잘" 쓸지 알아보자.
필자의 사용 목적은 모르는 것을 편하게 질문하고, 비교적 정확한 답, 또한 정확하면서도 가능하면 쉽게 풀어 설명해주는 답을 제공받는 것이다. 창의적인 답변이 필요하다던지 하는 다른 목적이라면, 후술할 설정을 본인에 맞게 해주면 되겠다.
그전에 잠깐 유료 버전이 뭔지만 알아보자.
무료 버전(기본)은 chatGPT-3.5인데, 업그레이드 버전을 사용하고 싶다면 월 20달러를 결제하면 된다.
단순 문장뿐만 아니라 파일 등을 넣어 요약시키고 싶다거나, 인터넷 브라우저를 탐색한 결과를 받아오게 하고 싶다거나 하는 목적이 생긴다면 유료 버전을 결제하자.(무료 버전은 업데이트의 시차가 있어 학습된 시기 이후의 정보는 답변을 제대로 못 낸다)
단순 인터넷 검색 도우미가 목적이라면 엣지 브라우저의 bing이라는 검색부터 먼저 이용해 보자. GPT-4를 적용했다는데, 필자는 만족스러운 결과가 나오는 느낌은 아니었다.
또한 뤼튼이라는 chatGPT의 API를 사용해서 유료버전인 GPT-4까지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한국 회사가 있는데, 거기는 한국어라 그런지 별로 답변이 매력적으로 안 느껴져서 그냥 GPT-3.5 무료버전을 사용한다.
1. chatGPT의 기본 사용법
chatGPT 사이트에 접속해서 회원가입 후 로그인을 해 준다.
대부분 크롬 브라우저를 사용할테니 구글 로그인을 추천한다.
요즘은 한글도 나름 쓸만해져서 한글로 직접 사용하는 사람들도 많다. 중간에 답변이 영어로 바뀌는 경우도 있는데, 이 경우 "한글로 답변해줘" 라고 입력하면 답변을 한글로 번역해 준다.
하지만 chatGPT가 학습한 방대한 데이터는 대부분 영어로 되어있다. 한글로 입력되는 연산은 수행속도도 느리고 답변도 퀄리티가 영어에 비해 떨어질 때가 많다.
필자는 이를 해결하기 위해 영어로 질문하고(간단하면 그냥 영어로 하고 긴 질문은 파파고), 돌아온 영어답변은 파파고로 넣는다. 파파고 번역이 영-한 번역은 가장 자연스러운것 같아 파파고 번역을 쓰고 있다.
영어 문답의 퀄리티도 챙기면서, 파파고 사용까지 귀찮다면 이를 자동으로 해 주는 구글 확장프로그램의 사용을 추천한다.
1.1 chatGPT 자동 번역기(구글 확장프로그램: 프롬프트 지니)
프롬프트 지니: ChatGPT 자동 번역기
ChatGPT 쓸 때 질문을 영어로 번역해 주고, 답변도 한글로 번역해 주는 번역기입니다.
chrome.google.com
브라우저의 확장프로그램으로 프롬프트 지니를 설치하면 알아서 번역해서 질문하고, 돌아온 답변을 다시 번역해 준다.
다른 chatGPT 관련 확장프로그램이 있다면 충돌하여 기능이 잘 작동하지 않는 경우가 있다고 한다.
필자는 가끔 버그가 걸려 영어로 나오거나, 코드가 잘못 번역되는게 마음에 들지 않아 더 이상 사용하지 않는다.
하지만 파파고 붙여넣기도 귀찮은 사람이라면 그냥 한글 문답보다는 퀄리티가 좋으니 이 확장프로그램을 추천한다.
2. chatGPT 기본 설정
사이트 좌측 하단에 있는 내 프로필을 클릭하면 설정(Settings)과 Custom instructions 기능이 나온다. 먼저 기본 설정을 보자.
테마는 System 설정(내 윈도우 설정값)이 기본으로 되어있고, 눌러서 다크모드나 라이트 모드를 적용할 수 있다. 필자는 윈도우도 다크 모드를 사용중이어서 기본으로 다크 모드가 되어있다.
Clear all chats
채팅을 다 삭제해주는 기능이다. 버튼을 누르면 채팅을 다 삭제해 준다.
꾸준히 사용하다 보면 좌측 사이드바에 정리가 안 된 채팅들이 넘치는데, 하나하나 귀찮게 지우지 말고 이 버튼을 활용하자.
Chat history&training
내 문답을 저장하는 서비스를 받고, 모델 학습 입력값으로 쓰는 체크이다.
필자는 켜놓고 쓴다. 외부로 유출되면 안 되는 회사 자료같은 경우를 입력값으로 사용한다면 해제할 수 있겠다.
하지만 삼성 등 국내 대기업은 기밀 유출을 막기 위해 업무에 chatGPT를 금지했다. 독자적인 서비스를 사용할 것으로 보이는데, 회사 내규를 따르면 되겠다.
Shared links
공유 링크 기능인데, 필자는 사용하지 않아 설명을 생략한다. 궁금하면 링크 들어가서 보자.
https://help.openai.com/en/articles/7925741-chatgpt-shared-links-faq
ChatGPT Shared Links FAQ | OpenAI Help Center
Generate a unique URL to be able share a link to one of your ChatGPT conversations
help.openai.com
Export data
내 문답 대화를 계정 정보와 여러가지를 추가해서 압축파일을 메일로 보내준다. 풀어보면.html파일과 JSON파일 형식들로 되어있다. 굳이 이렇게 해야하는 사용처가 있을지는 모르겠다.
Delete account
계정 삭제 버튼이다.
3. 프롬프트 설정 Custom instructions
내가 이 글을 쓰게 된 이유이다. 아주아주 좋으니 꼭 사용하길 추천한다. 역시 좌측하단 프로필을 눌러 설정이 가능하다.
이게 뭐냐면 chatGPT에서 내가 원하는 답을 더 좋게 뽑기 위해 바라는 점들을 적는 것이다.
첫번째 칸: GPT에게 제공하는 내 정보
윗 칸에는 내 정보같은 것을 적는다. 무엇에 관심이 있는지, 어떤 일을 하는지, 목표가 뭔지, 말하는 주제가 뭔지 등을 기술하면 맞춤형 정보를 제공한다.
백앤드 개발자의 취업 준비생인 필자의 사용 예시이다.
백앤드 개발자가 되기 위해 공부하고, 자바, 스프링, 웹서버를 공부하고 있으며 완전하게 이해하고 싶다고 적었다.
★ 두번째 칸: GPT 답변에 바라는 것(강력추천) ★
chatGPT한테 "답좀 이렇게 내줘~" 하고 요구사항을 주는 것이다.
chatGPT의 가장 큰 단점중 하나는 "거짓말"이다.
너무 뻥치는게 많다. 도대체 내가 이걸 잘 몰라서 물어보는데 맞는말인지를 확신할 수가 없다.
이 단점을 굉장히 많이 보완하면서, 답변의 퀄리티도 내가 원하는 수준 이상으로 확 올릴 수 있는 기능이 이것이다.
아주아주아주아주 좋은 기능이다. 첫번째는 귀찮아도 두번째는 반드시 적용해 보길 바란다.
내가 사용하는 예시를 보여주겠다.
Give priority to the most accurate information.
Prioritize the content on the company's official site or official document.
If it is not an official fact and is ambiguous, or if there is an opinion from chatGPT, reply by notifying it as "uncertain fact" or "the opinion of chatGPT."
The response is as understandable and detailed as possible. It is also good to introduce a simple example.
- 가장 정확한 정보에 우선 순위를 부여한다.
- 회사의 공식 사이트, 또는 공식 문서의 내용을 우선으로 한다.
- 확실한 사실이 아니고 애매하거나, chatGPT의 의견이 들어갔으면 해당 내용은 "확실하지 않은 사실" 또는 "chatGPT의 의견"이라고 명시해라.
- 가능한 경우 답변은 이해하기 쉽고 상세하게 한다. 예시를 소개하는 것도 좋다.
웹서핑을 하면 더 좋은 예시를 찾을 수도 있겠지만 필자는 생각나는 대로 적었더니 맘에 들어서 이대로 쓰고있다. 참고해서 써보길 추천한다. 설정창 좌측하단 Enable for new chats을 클릭하여 비활성화 시킬 수 있다.
4. 기타 오류 대처법과 꿀팁
사용하다 보면 답변이 나오지 않는 경우가 있는데, 인터넷 문제가 아니라면 두 가지이다.
1. 내용이 꼬인 경우
한 사이드바를 선택하고 쭉 대화를 이어가면 이후 답변이 내가 이전에 문답했던 내용이 추가되어 영향을 준다.
오랫동안 한 사이드바에서 사용한 경우 답변이 이상해지거나 에러가 나 답변이 잘 나오지 않는 경우가 있는데, +New chat으로 새로운 chat을 사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2. chatGPT서버문제
사람들이 너무 많이 써 과부하가 걸리면 오류가 생길 수 있다. 시간이 좀 지나고 다시 시도해 보면 해결된다.
4.1 꿀팁
한 chat에서 내가 이전에 했던 문답은 그 채팅에서 계속 영향을 받는다.
잘못 질문했거나 답변이 마음에 들지 않는 경우, 다시 질문할 수도 있지만 이렇게 하면 잘못 나왔던 답변도 영향을 계속 줘서 개인적으로 답변이 시원찮아진다고 느낀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습관들이면 좋은 것이 있는데, 하단에서 다시 질문하는 것이 아닌 "내가 했던 질문 수정하기" 기능이다.
내 질문을 수정하고 제출버튼을 누르면, "질문을 수정한 부분 아래에서 진행했던 내용들은 모두 삭제"되고, 수정한 질문에 대한 내용이 나온다. 맘에 안드는 부분부터 아랫부분은 다 지울 수 있다.
애초에 마음에 안드는 답변이 나오면 바로 질문수정을 하는 습관을 들이면 답변의 퀄리티가 나아진다.
마무리
아무리 설정을 해줘도 "환상"이라는 단어로 일컫는 거짓말은 완전히 사라지게 할 수 없다. 생성형 AI이기 때문이다.
때문에 필자는 새로운 것을 공부할 때 chatGPT를 통해 빠르게 뭔지 개념을 파악하고, 세부 내용을 공식 문서에서 반드시 다시 읽어보는 과정을 거친다.
예: 자바 공식문서 https://docs.oracle.com/javase/8/docs/api/
Java Platform SE 8
docs.oracle.com
공식문서의 내용 중 모르는 것을 쉽게 풀어서 설명을 요청해 보는 것도 좋다.
중요한 것은 비판적 사고 없이 무조건적으로 답변을 사실로 인지하고 받아들이면 안 된다는 것이다.
이 과정으로 해결되지 않는다면 커뮤니티에 질문을 올리거나, 우아한형제들, 카카오, 네이버 공식 블로그나 유명 개발자 블로그를 들어가 공부하면 좋다. 필자는 그정도로 유명한 사람이 정리하는 글은 검증을 다시 하지 않고 이해만 해서 받아들이는 편이다.
참고
chatGPT 사이트: https://chat.openai.com/
프롬프트 지니: ChatGPT 자동 번역기
ChatGPT 쓸 때 질문을 영어로 번역해 주고, 답변도 한글로 번역해 주는 번역기입니다.
chrome.google.com
'일상 > 잡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튜브 알트탭 스페이스바 해결법 +유튜브 단축키 정리 (1) | 2023.12.07 |
---|